한국여행업협회-KATA

보도자료

KATA, 2020년 우수여행사[인바운드, 국내여행] 선정
작성일|2020.07.09 작성자구정환 | 조회수1279
첨부파일 |

한국여행업협회(회장 오창희, 이하 KATA)는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 하에 외국인관광객 유치촉진 및 국내여행 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난 1년간 건전한 영업활동을 수행한 여행사 중 50개사를 ‘2020년 우수여행사로 선정하여, 626일 선정증서 수여식을 개최하였다.

 

지역관광 활성화 및 여행업계 사기진작, 특화·고부가가치 여행상품 운영, 인바운드 시장상황 등을 고려하여 국내 12, 인바운드 38, 50개 여행사를 선정하였다.

금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여행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선정업체를 확대하고 보다 많은 업체가 지원혜택을 받도록 하였다.

 

KATA는 우수여행사 선정의 신뢰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경영인증원을 통해 심사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심의위원회 구성에 있어 평가자의 전문성과 다양성을 고려하는 등 공정성과 신뢰성이 확보되는 평가여건을 조성하였으며 유관기관, 학계, 관광업계 의견을 수렴하여 평가지표를 개선하였다.

 

업체의 건전성 평가를 위해서 영업보증보험증서, 국세완납증명서 등의 확인을 필수 사항으로 하였고, 금년에는 매출 및 영업이익 등의 실적에 대한 평가는 물론 고용안정성 기여, 특화상품개발·운영 등에 대한 정량적 평가와 함께 지방상품 개발?운영 노력, 고부가 상품 유치노력, 사회적 약자를 위한 배려 등 정성적 평가요소를 강화하였다.

 

국내여행부문 우수여행사의 경우 지방에서 지역관광상품을 전문으로 하는 지방소재 여행사, 무장애관광 전문 여행사를 포함하여 선정하였고, 인바운드부문 우수여행사의 경우 정부의 시장다변화 정책과 더불어 동남아 인바운드시장 규모를 감안하여 선정업체를 확대하였다

 

우수여행사로 선정된 50개 여행사는 관광진흥개발기금 특별융자(1억원)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여행상품 및 여행사 홍보 시 “2020 우수여행사라는 문구와 함께 우수여행사 로고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KATA에서 관광객 유치활동에 필요한 광고·홍보비를 지원 한다. 특히 금년에는 코로나로 인한 업계 어려움과 해외홍보판촉이 불가능한 상황을 감안하여 홈페이지 제작 및 개편, 컨설팅(노무, 세무·회계, 법률 등) 및 임직원 교육비, 신상품개발을 위한 제경비 등을 지원대상으로 포함하여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였다.

 

KATA는 앞으로도 우수여행사 선정을 통해 건전한 여행업 발전을 도모해 나갈 것이며 선정규모 및 지원을 확대하고자 힘쓸 계획이다.

우수여행사 선정 제도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여행) 여행사의 외국인관광객 유치 활동을 촉진하고 대외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1997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한국여행업협회장 명의로 우수여행사를 선정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있음

 

국내여행 활성화 차원에서 2014년부터 국내여행 분야를 확대하여 국내여행 부문과 인바운드 부문으로 구분하여 우수여행사를 선정하고 있음

 

▲ 이전글 KATA, 여행사 국제관광객 유치·송출 통계(2020년 2월)
▼ 다음글 KATA, 3분기 협회 분담금 전액 감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