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행업협회-KATA

보도자료

KATA, 여행업 종사자 직무역량강화 교육 실시
작성일|2020.08.19 작성자구정환 | 조회수3536
첨부파일 |

KATA, 여행업 종사자 직무역량강화 교육 실시

- 여행업 위기 극복 및 여행시장 변화에 선제 대응 기대

- 4개 테마 17개 프로그램 운영, 한국생산성본부가 교육담당

- 교육비 전액 국비지원, 여행업 종사자 누구나 참여 가능

 

한국여행업협회(회장 오창희, 이하 KATA)는 여행업 종사자 대상 직무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코로나 19로 인한 여행업계 위기상황에서 코로나 이후의 시장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산업으로서의 여행업이 K-브랜드를 주도하기 위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총 2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8,500명 규모로 실시되는 이번 교육은 여행업 종사자 7,500, 관광통역안내사 1,00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교육내용은 4개 테마(직무역량강화, 변화관리, 미래인재육성, 관광통역안내사) 17개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직무역량강화 교육은 여행업 종사원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기본과정으로 설계되었으며 상품기획·개발, 마케팅, 영업, 고객관리, CS, 여행계약·제도, 세무·회계분야 등 9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변화관리 교육은 여행업의 변화방향과 미래를 통찰, 예측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문가 특강과 위기상황 대처 및 변화주도 리더십을 함양하는 CEO 과정 등 2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미래인재육성교육은 여행업의 가치와 비전, 실무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여 여행업 종사자로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인턴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상품개발, 채널개발,‘창직’(()의 재해석) 등 미래여행산업의 이슈를 토대로 차별화된 성과물 산출을 위한 3개의 프로젝트 기반 과정으로 운영된다. 특히 미래인재육성교육과정은 여행업의 잠재적 종사자인 관광대학 졸업예정자 등에게도 교육기회를 제공해 여행업 실무역량 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관광통역안내사 역량강화교육은 방한 외국인관광객의 여행형태 변화 및 관광만족도 향상에 부응하기 위한 관광통역안내사의 실전역량을 강화하는 교육과정으로, 전문분야교육, 지역체험전문교육 등 2개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전문분야 교육은 이론강의, 현장교육, PBL(프로젝트기반) 교육 등으로 진행되며 지역체험전문교육은 전 과정이 지역현장체험으로 이루어져 지역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여행업 종사자 직무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은 819일부터 1125일까지 지속 운영되며 교육수강을 원하는 종사원은 누구나 812일부터 1123일까지 여행업 종사자 직무역량강화 교육사업 홈페이지(www.edu-kata.or.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선착순 신청접수로 인해 조기마감될 수 있으며 관광통역안내사 과정은 자격증 소지자로 신청이 제한된다. 교육비는 전액 국비지원으로 신청자 비용부담은 없다.

 

업계 최초로 실시되는 이번 교육은 교육방식 또한 코로나 시대에 맞게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해 교육참여자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프로그램의 특성상 워크숍이나 온·오프라인 방식을 병행하는 PBL 과정의 경우에는 전국에서 고루 실시하여 종사자의 참여 편의성을 높이고 아울러 교육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등 방역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KATA는 교육종료 이후에는 교육에 대한 성과공유회를 개최하고 우수 성과물에 대한 시상 등 이번 교육사업의 성과에 대해 업계 모두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이번 종사원 직무역량강화교육을 통해 어려움에 처해 있는 여행업계가 새롭게 재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교육성과를 토대로 여행업 종사자에 대한 직무 역량강화교육 지원을 지속해나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번 여행업 종사자 직무역량강화 교육사업의 위탁교육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회장 노규성)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비영리 특별법인으로 공공분야 직무역량강화 교육에 공인된 교육 전문기관이며 KATA의 전문교육기관 선정 공모 절차를 통해 위탁 교육기관으로 선정되었다.

 

- 교육사업 문의 - 한국여행업협회 해외여행팀 (02-6200-3913, 3916, 3921)

- 교육신청 및 프로그램 문의 - 한국생산성본부 공공정책혁신센터 여행업사무국 (02-398-6466)

▲ 이전글 KATA, 여행사 국제관광객 유치·송출 통계(2020년 3월)
▼ 다음글 KATA, 코로나19 위기극복 여행 산업 세미나개최